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 증상 및 코로나 예방법

by 성장하는청년 2020. 4. 13.

안녕하세요 성장하는청년 입니다.

2020년 4월 13일 기준 대한민국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환자수가  10537명 사망자가 217명입니다.

 

지난 3월 13일 WHO 세계 보건기구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에 대해 세계적 대유행 팬데믹을 선언했습니다. 우한 폐렴으로 시작된 바이러스가 WHO의 지침에 따라 지역명이 빠지고 코로나 19(COVID 19)라고 명칭을 정했습니다.

 

WHO에서 팬데믹 선언한 것은 신종 인플루엔자 이후 11년 만인입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코로나 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감소해서 신규 확진자 수는 수일째 20∼30명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최근 수일간 20∼30명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9일 39명, 10일 27명, 11일 30명, 12일 32명이 신규 확진되었습니다. 

 

신규 확진자가 감소해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조금은 안심을 하고 활동면이나 여러 가지를 봐서 전보다는 조심성이 떨어지고 많은 분들이 안심을 해서 바깥 활동하시는 분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해외 유입과 지역사회 감염 사례가 이어지고 있고, 전염성이 강한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특성상 방심해서는 안 되는 상황입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 19)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중국 전역과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됩니다. 감염되면 약 2~14일 의 잠복기를 거친 뒤 발열(37.5도) 및 기침이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 폐렴이 주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무증상 감염 사례도 드물게 나오고 있습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경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 19)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비말감염' 은 감염자가 기침, 재채기를 할 때 침 등의 작은 물방울(비말)에 바이러스 세균이 섞여 나와 타인에게 감염되는 것으로 통상 이동거리는 2m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의 경우 환자의 침 등이 눈에 직접 들어가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비면 눈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 19) 증상

 

코로나 증상 감염이 될 경우 발열, 몸살, (마른) 기침, 가래, 콧물, 목 아픔,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감염이 심한 경우 합병증으로 주로 폐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급성 호흡부전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폐질환과 호흡기 질환을 가지고 있던 환자에게는 더욱더 치명적 일수 있고 치사율도 높다고 합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법과 치료법

 

-비누를 이용하여 물에 30초 이상 꼼꼼히 자주 손 씻기

 (손등, 손바닥, 손가락 사이, 손톱, 엄지손가락 등 꼼꼼히)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김침 예절 준수 기침이나 재채기 시 소매로 입, 코 가리기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사람이 밀집된 곳 방문하지 않기

-마스크 착용 필수

 

이중에서도손 씻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기침이나 콧물 등 체액이 튀었을 경우 그걸 사람이 만지고,

그 사람이  만진 손으로 다시 눈, 코, 입 등 만져서 경우가 많으므로 손 씻기만 잘해도 70% 가까이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법은 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수많은 국가에서 개발 중이며 

치료법은 따로 없어도 면역력이 강하고 젊고 건강하면 자가 회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인명피해와 경제에도 영향이 크고 아주 많은 피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신규 확진자가 줄고 있긴 하지만 아직도 마음을 놓아서는 안됩니다.

조금이라도 한시 빨리 코로나가 잠잠해질 수 있도록 나는 안 걸리겠지 라는 생각하시지 마시고

서로서로 조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건강 챙기시고 다들 코로나 이겨냅시다!!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당♥

댓글